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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

[Marketing, GA] 웹로그 분석의 과정, GA장점, 추적코드 삽입

by 다랭킴 2020. 2. 29.

출처: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(도서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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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웹로그 분석의 과정

 

1) 목적: 가입시작페이지에서 가입완료페이지까지 도달하는 사람의 비율을 높이자.

2) 수집: 프로그래밍 코드, SQL 쿼리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

 

3) 분석: 엑셀, R 등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다.

 

4) 행동: 어떤 이유로 도달비율이 낮다고 분석이 나왔다면 그 부분을 개선

 

 

 

 


2. GA의 장점

 

GA(Google Analytics)는 웹로그 분석의 모든 과정을 거칠 필요없이

데이터 수집을 알아서 해주고 보고서 생성, 검색 등이 있어 편리하다.

(즉, 웹로그 분석과정 중 수집과 분석을 GA가 대부분 수행할 수 있다.)

ex) 목표 기능, 특정 수치에 도달했을 때 알려주는 맞춤알림 기능

 

또한 GA는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와,

A/B테스트를 위해 구글 데이터 옵티마이즈와 연동이 가능하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3. 실습 계정을 만들고 추적코드 삽입하기

 

책을 참고해서 실습계정을 만들고 (실습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공한다.)

해당 계정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탭 > 추적정보 > 추적코드에 들어간다.

그 페이지에서 복사할 수 있는 java script코드를 볼 수 있다.

 

체크표시한 회색박스 안의 코드를 복사한다.

 

실습할 수 있는 사이트가 제공하는 java script 코드에 방금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는다.

<head>... </head>의 </head>바로 앞쪽에 말이다.(아래 사진 참고)

 

동그라미 친 부분이 </head>이니까 그 위에 붙여넣기하면 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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